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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 대형 면허 공식 (합격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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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ゼハン君 2011. 3. 16.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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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아래에 보이는 파란색 차가 현대 슈퍼에어로시티 버스.

전장 10.915m 전폭 2.490m 전고 3.155m 축거 5.400m 엔진배기량 11149cc

 

기어 배열은

1 3 5

R 2 4

 

방향지시등(깜빡이)은 일반 승용차와 같으며, 비상등은 오른쪽 와이퍼 스위치를 몸쪽으로 한 번 당기면(손아귀를 쥐듯이)

켜지고 다시 한 번 당기면 꺼진다. 주차브레이크는 왼쪽 창문 밑에 조그만 레버가 있는데 젖히면 걸리고 내리면 풀린다. 시험

중에는항상 풀어놓으므로 주차브레이크를 건드려서는 안된다. 앞문도 열어놓은 채로 둔다. 닫으면 안된다.

 

 

 

 

 

거울은 3개가 있으며,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뒤를 볼 수 있는 커다란 거울이 있고, 오른쪽 거울 바로 옆에 동그란

볼록거울이 있는데 이것으로 범퍼 앞 상황을볼 수가 있다. 앞뒤 4바퀴의 위치가 모두 거울로 보이기 때문에 이를 보면서

코스를 진행하면 된다.

 

버스의 앞바퀴는 운전자인 내 등 뒤에 있다. 각 코스에서 노란선에 앞바퀴를 맞출때나, 좌우회전시에 내 몸이 중앙선을

넘어간다고 해서 앞바퀴까지 넘어가는 것은 아니므로 명심할 것.

 

뒷바퀴도 특히 조심해야 되는데, 바퀴가 경계석을 스치거나 올라타면 바로 실격된다.

 

(참고) 서부면허시험장 1종 대형 기능시험 안내 동영상

http://www.dla.go.kr/shjang/ex08/largi.wmv

 

 

 

 

 

 

 

< 기능시험 요령 - 위 사진에 있는 번호에 따라 >

 

(1) 출발

통제실을 향해 손을 들어서 얼굴을 확인하고 차에 오른다. 안전띠를 반드시 매고 왼쪽 깜빡이를 미리켜놓는다. 이걸

잊어버려서 5점 감점 당하는 사람들이 있다.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보고 기어도 넣어본다. 대형차는 에어브레이크

를 쓰는데 120psi 이상의 공기압력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보통 승용차의 타이어 공기압은 30~40psi)

브레이크 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아주 강력한 힘으로 차를 세우기 때문에 조심해서 밟아야 한다. 처음에는 살짝 건드린다는

느낌으로밟아본다.

 

준비가 다 됐으면 "X호차 출발하십시오" 하는 안내방송에 따라 출발한다. 2단으로 출발해도 좋고, 자신이 없으면 1단으로

출발해도 좋다. 몇번 떨어지고 나면 알겠지만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2단으로 다니는 것이 좋다.출발하고 2~3초 내로

'삐~'하는 소리가 들리면 바로 깜빡이를 끈다. 안 끄면 5점 감점.

 

(돌발)

돌발신호는언제 나올지 알 수 없다. 출발하고나서 바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굴절, 곡선, 방향전환, 주차 코스 전후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각 코스 내에서 진행중일 때는 돌발신호가 나오지 않는다. 운전석 오른쪽 대쉬보드에 있는 돌발등의

빨간불이 점멸하면서 "돌발! 돌발!" 하는 음성이 나오면 2초 내로 차를 멈추고 3초 내로 비상등을 켜야 한다. 언제나 긴장

하면서 돌발에 대비해야 한다. 실패하면 10점 감점. 빨간 돌발등을 주시하고 있다가 꺼지면 바로 비상등을 끄고 차를

출발시킨다.

 

 

 

 

 

(2) 횡단보도

횡단보도 정지선 1m 내로 차의 범퍼가 오게 해야 한다. 앞유리창 아래로 정지선이 안 보이기 전에 미리, 아주 살짝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를 천천히 줄이면서 동그란 볼록거울을 주시한다. 범퍼를 정지선 폭만큼 띄어서 서면 좋다. 3초

정도 머물렀다가 출발.

 

(3) 경사로

경사로 경계선이 앞 뒤로 두개가 있다. 범퍼는 앞선을 넘어서는 안되고 뒷바퀴는 뒷선을 통과해서 서야 한다.

차가 멈추면 3초 이상 섰다가 1단 기어를 넣고 출발한다. 클러치 조작은 일반 승용차들과 비슷한 감각으로 하면 되는데

평소에 클러치 조작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미리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한다. 언덕을 넘어서면 기어를 2단으로 바꾼다.

 

(4) 좌로 굽은 길

처음 시험보는 사람들의 절반은 여기서 영문도 모르고 실격된다. 뒷바퀴가 경계석을 올라타기 때문이다. 버스의 회전

반경은 생각외로 크다. 언덕을 넘고 나면 바로 오른쪽 차로로 바꾼 다음 크게 돌아야 한다. 반드시 차로를 오른쪽으로

바꿔야 한다. 중앙선이 아니고 흰색 점선이기 때문에 그냥 바꾸면 된다. 초보자는 왼쪽 차로에서 회전하기가 힘들다.

 

(5) 굴절

코스 안에서는 1단 기어를 쓰는 것이 좋다. 2단은 후진바로 옆에 있어서 넣었다 뺐다 할 때 잘 안 들어가고 차의

움직임이 너무 빠르다. 서부면허시험장의 굴절코스는 3개가 있는데 왼쪽 두 개는 소형차용이다. 그쪽은 고깔표지판으로

막아놨으므로 갈 필요도 없고 가서도 안된다. (곡선, 방향전환, 주차 코스들도 모두 마찬가지)

 

오른쪽 바퀴가 옆줄 노란선에서 나란히 10cm쯤 떨어지게 해서 들어간다. 범퍼가 대충 앞의 노란선에 닿으면 정지.

핸들을 완전히 왼쪽으로 돌리고 천천히 전진. 오른쪽 앞바퀴가노란선에 닿기 20cm쯤전에 정지. 앞바퀴를 노란선에

바짝 붙이는 사람이 있는데, 후진하려고 돌리다가 바퀴가 검지선에 닿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여유 있게

서야 한다. 이번에는 핸들을 완전히 오른쪽으로 돌리고 후진. 동그란 거울로봐서 범퍼와 노란선이 대충 X자 모양으로

엇갈려 만나게 될 때 정지. 모든 과정은 그야말로 '대충대충' 맞게 하면 된다. 10cm, 20cm 등등 따질 필요가 없고,

중요한 것은 속도다. 2분이라는 시간은 매우 짧다. 대충대충 해도 심하게 틀리지만 않으면 코스 통과에 문제가 없다.

 

이제핸들 완전히 왼쪽으로 돌리고 전진하는데, 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바로핸들을 풀어주면서 오른쪽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그대로 감은채로 있으면 왼쪽 뒷바퀴가 모서리를 통과하지 못한다. 매우 중요함.

 

반대편 굴절도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되는데, 첫번째 굴절을 통과한 다음 차를 왼쪽 노란선에 나란히 세우기는 어려울

것이다. 조금 비뚤어져도 상관 없다. 아까와 같은 방식으로 충분히 통과할 수 있다.

 

 

 

 

 

(6) 우회전하여교차로 통과

여기가 정말 어렵다. 직접 가보면 이곳 모퉁이의 경계석들이 다 부스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회전 때 얼마나

뒷바퀴들이 많이 걸렸는가 짐작이 가능하다. 굴절 코스에서 나오면 일단 충분히 차를 앞으로 빼내서 내 몸이 중앙선

가까이 가도록 한다. 그런 다음 거울로 오른쪽 뒷바퀴를 주시하면서 천천히 우회전 한다. 앞바퀴 하나는 중앙선을

넘어도 괜찮다. 이제 교차로를 통과해야 하는데 파란불이 켜있는 시간은 5초 정도로 짧다. 파란불인데 교차로에

서 있으면 5점 감점된다. 노란불에 정지선을 넘었으면 그대로 신속히 교차로를 통과한다.

 

(7) 곡선

차를 최대한 중앙선에 가깝게 붙여서 가다가 내 몸이 곡선 진입로의 3/4 쯤 지날때 핸들을 돌려서 들어간다. 거울로

양쪽 뒷바퀴를 주시한다. 뒷바퀴가 모두 코스 안으로 들어왔으면 신속하게 오른쪽 앞바퀴를오른쪽 노란선에 가깝게

붙여야 한다. 늦으면 첫번째 곡선을 돌 때 왼쪽 뒷바퀴가 걸린다. 계속 오른쪽 노란선과 바퀴가 닿을락말락하게 간다.

 

왼쪽 거울도 같이 보고 있다가 뒷바퀴가 곡선의 가장 볼록한 부분을 통과하자마자 (아슬아슬한 상황이 지나가고 점점

바퀴와 노란선의 거리가 멀어질때)핸들을 최대한 왼쪽으로 꺾어서 왼쪽 앞바퀴가 왼쪽 노란선에 가깝게 오도록 한다.

이제는 왼쪽 앞바퀴가 노란선에 닿을락 말락하게 진행한다. 계속 곡선을 따라서 나오는데 여기서도 아까 굴절과

마찬가지로 코스를 나와서 우회전 할 때 주의해야 한다. 굴절처럼 심한 각도는 아니지만 방심하다가 뒷바퀴가

경계석을 올라 탈 수가 있다. 양쪽 뒷바퀴를 모두 조심해서 내 몸이 중앙선을 타고 넘는 기분으로 차를 크게 돌린다.

 

(8) 방향전환

곡선을 나와서 교차로 직진, 방향전환 코스로 들어간다. 차를 왼쪽 노란선에서 10cm 쯤 떨어지게 한다. 끝까지 들어

가다가 범퍼가 노란선에 닿기 전에 정지.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천천히 전진. 양쪽 앞바퀴를 모두 주시

한다. 아마 오른쪽 앞바퀴가 더 빨리 노란선에 닿으려고 할 것이다. 후진할 때 공간이 필요하므로 오른쪽 앞바퀴가

너무 노란선에 가까이 붙도록 하지 않는다. 30cm쯤 여유를 두고 정지. 이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왼쪽

뒷바퀴와 오른쪽 앞바퀴 를 조심하면서 후진. 90도를 방향전환 하여 흰색 확인선까지 뒷바퀴가 닿도록 천천히 후진.

 

여기서 차가 최대한 왼쪽으로 붙어 있어야 모퉁이를 돌아 나가기 편하지만, 중간 정도에만 위치해 있어도 상관은

없다. "확인되었습니다" 하는 음성안내가 나오면 차를 최대한 왼쪽으로 붙이려고 노력하면서 전진하여 범퍼가 앞의

노란선에 닿도록 한 다음, 굴절 통과와같은 방법으로 빠져나온다. 방향전환 코스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므로 모든

조작을 최대한 신속하게 해야 한다.

 

 

 

 

 

(9) 우회전 연속 3번

오른쪽 뒷바퀴가 경계석에 닿지 않도록 조심할 것.내 몸이 중앙선을 타고 넘는 기분으로 우회전한다. 한 쪽 앞바퀴는

중앙선을 넘어도 상관없다. 여기도 굴절 코스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신중하게 통과해야 한다. 우습게 생각하다가

뒷바퀴가 경계석을 타고 넘어가서 강제실격 당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10) 교차로 좌회전

왼쪽 깜빡이를 미리 켜고 있다가 좌회전 신호가 나오면 통과한다.

 

(11) 철길 건널목

횡단보도와 같은 요령이다. 범퍼가 정지선 폭만큼 떨어지도록 선 다음 3초 가량 기다렸다가 통과.

 

(12) 기어 변속 구간

최저 속도 20 이라는 표지판이 서 있고 10m 뒤에 검지선이 있다. 그 선을 통과하면 삐~ 하는 소리와 함께 기어변속

구간에 진입하게 된다. 철길 건널목을 지나면 미리 15km/h 정도로 속도를 올렸다가 구간 진입과 동시에 가속 페달을

밟아서 속도 20km/h 를 넘기도록 한다. 재빨리 3단으로 기어를 변속하고 1초 정도 뒤에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 속도를

줄이고 다시 2단으로 변속한다. 승용차를 몰듯이 에어브레이크를 콱 밟으면 그 자리에 차가 서버린다.

 

기어 변속 구간에서 차가 정지하면 10점 감점. 3단 기어 변속을 미리해도 10점 감점. 20km/h를 못넘어도 10점

감점. 3단에서 2단으로 변속을 늦게 해도 역시 10점 감점이다. 3단 기어와 20km/h 이상의 속도는 기어변속 구간 안에서

끝나야 한다. 생각보다 까다롭고 구간 길이도 짧으므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많이 해둘 것.

 

(13) 교차로 우회전

오른쪽 깜빡이를 켜고 교차로를 통과한다. 짧은 길이에서 두 번의 우회전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도 역시 뒷바퀴가

경계석에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미리 꺾지 말고 내 몸이 중앙선을 타도록 충분히 차를 앞으로 끌어 낸 다음 회전

해야 한다.

 

 

 

 

 

(14) 평행주차

 

우회전을 두번하면 바로 오른쪽에 대형 주차 구역이 있다. 차가 오른쪽 노란선에서 10cm쯤 떨어져 나란한 상태에서

뒷바퀴는 주차구역의 바깥 모서리 근처에 오도록 선다. 핸들을 완전히 오른쪽으로 돌리고 후진하다 보면 왼쪽 거울로

주차구역 안쪽의 흰색 확인선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그 때 차를 세운 다음 바퀴를 똑바로 돌려놓고 다시 후진.

 

오른쪽 거울로 봐서 오른쪽 뒷바퀴가 확인선에서 10cm 쯤 떨어졌을 때 정지. 핸들을 완전히 왼쪽으로 돌리고 후진.

앞뒤 바퀴가 모두 확실히 확인선을 덮어야 한다. 선에 걸쳐 있는 정도로는 "확인되었습니다" 하는 안내 음성이 나오지

않는다.

 

(15) 종료

평행주차 코스를 나오면 바로 오른쪽 깜빡이를 켜고 종료 선을 통과한다.

 

2009년 4월 16일 기준. 서부면허시험장 1종대형 합격 요령 끝.

 

[출처]http://blog.daum.net/sharin07222/8681735

 

 

어렸을때부터 1종 대형 따보고 싶었으나 한동안 잊고 있다가 다시 도전해볼까 한다...

이번엔 학원 등록없이 맨땅에 가보는거야!!! 충분히 이미지 트레이닝해서 첨으로 한번에 합격해볼까나 ㅎㅎ

학원안다니고 한번에 합격하는 사람이 없다는 흉흉한 세계....

20명 응시 1~2명 합격한다는 대형차의 압박... 내가 승리해주리라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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