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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Y 스텐타드 레인지 진짜 출력은?? (275 마력 vs 325 마력)

쮸 (Tesla, BMW, The Next Spark)

by ゼハン君 2021. 7. 7.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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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이 포스팅에 사용된 자료 출처:

https://www.tesla.com/sites/default/files/model_y_owners_manual_asia_kr.pdf

https://www.tesla.com/sites/default/files/model_y_owners_manual_north_america_en.pdf

https://www.auto-data.net/en/tesla-model-y-standard-range-275hp-42078

 

 

많은 분들 사이에 의견이 참 분분하더군요.

이게 왜!? 대체 왜!? 논란이 되는지 모르겠는데... 

왜냐? 논란의 여지도 없거든요. 너무 명확해요... -_-;;

 

근데 논란이 있으니 저도 정리해두는 차원에서 포스팅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주장 1. 테슬라 모델Y SR (Standard Range) 출력은 275마력이다.

근거. 해외 유명 자동차 정보사이트(auto-data.net)에 정보가 고지되어 있다.

 

바로 위 자료입니다.

저는 관심을 갖지 않았던 사이트였는데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두었더군요.

우선 논란이 되는 마력 정보가 275HP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독일 규격인 PS와 영국에서 사용하는 HP는 약간 다르긴한데 미미한 수준이라 거의 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WIKI 참조하시고요.

한국 표기 기준으로 정확하게 말하면 275 HP * 1.014 = 278.8 PS 가 됩니다.

 

그럼 정말 약 279마력(ps) 정도가 MY SR의 출력이냐?

그럼 제가 이런 포스팅도 안하고 있겠죠.

 

 

 

 

 

 

이런 정보를 접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말 제대로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안목을 키우셔야 합니다. 언제나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 인증기관과 (물론 단위 표기 오류는 정말 안습입니다만... 열심히 일하시는거 아는데.. 우리 조금만 더 꼼꼼하게 일해주세요 ㅠㅠ) 제조사에서 제공한 정보가 가장 신뢰할만하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해당 사이트에는 위와 같은 제원도 함께 표기 되어 있습니다.

어디에서 정보를 얻었는지 위와 같이 차량 하중에 대한 정보도 함께 표기 되어 있습니다.

명확한 딱 두가지만 보도록하겠습니다.

공차중량 1,778Kg

최대차량중량 2,405Kg

 

제조사 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차량 메뉴얼 미국 기준 (p183)

야! 엄가네 맞잖아!? 뭐가 문제야? 하실 수 있겠죠?

테이블 헤더를 보시면 All Wheel Drive 즉 4륜 차량의 정보입니다. (Long Range, Performance)

아마 추측하건데 SR 판매 중지하면서 정보도 제외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럼 테슬라 국문 메뉴얼도 확인해볼까요? (p181)

두 국가간 매뉴얼에 약간의 차이가 있긴하지만 (아마도 단위와 측정장비 오차 및 이번 lidar 센서 제외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위 사이트의 정보는 실제로 MY SR의 정보가 아니라 MY LR의 정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이니 실수도 할 수 있죠. 그걸 뭐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조금더 신중을 기울일 수 있다면 좋을 것이고, 보는 사람들 역시도 적혀 있는 것을 그대로 믿기보다는 확인해보는 습관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고.. 추가로 저런 사이트의 정보 보다는 제조사의 정보를 봐야하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위 사이트의 수치 중 톤당 마력은 154.7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154.7 * 1.778 = 275 즉 마력 계산에서는 공차중량이 MY SR로 반영되어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네요.

 

 

주장 2.  테슬라 모델Y SR (Standard Range) 출력은 325마력이다.

근거. 테슬라 매뉴얼을 보면 모터 출력은 239kW로 환산하면 239 * 1.39 = 324.95마력(PS) 이다! (p182)

 

맞네요. MY SR의 모터 출력은 테슬라 매뉴얼에 239kW로 분명히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반대 입장에선 이런 주장을 합니다.

야! 미국 자료에 있어?

그럼 가져와보겠습니다. (p183)

 

 

 

 

 

 

야! 엄가네! 거봐 없잖아..

325마력은 니들 뇌피셜이고... 275마력이 맞아!

테슬라는 예전부터 자동차의 출력 스펙을 공개하지 않기로 유명했습니다.

왜?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꺼에요.

그중 한가지로 "추정"되는 것은 불필요한 잡음을 만들지 않기 위함이 있을 거에요.

가뜩이나 광고도 안하는데... 이런 잡음이 득이 될게 없다고 생각했을 가능성이 있고, 일론의 특성상 그냥 내가 보여주면 되는데 수치가 뭣이 중헌디 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전기차와 내연차는 작동되는 방식이 다르죠.

즉 300마력이라고 했을 때 초반엔 전기차가 빠르고, 고속에서는 내연차가 빠릅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변속기가 있냐 없냐. (근데 사람들은 구조적인 것에는 관심이 거의 없죠)

최대 토크가 언제 발현되느냐의 차이가 이런 차이를 가져오는 겁니다.

마력은 최대 토크 * rpm 으로 계산된다는 것은 상식이죠?

전기가 인가됨과 동시에 최대 토크가 나오는 모터와 일정 RPM에 도달해야 최대 토크가 나오는 엔진은 구조상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고 거기에 변속기 유무에서도 차이가 있죠.

가령 포르쉐 타이칸은 고속 영역에서도 빠르죠.

이유는 2단 변속기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에도 2단 변속기가 들어간다면 어쩌면 같은 출력의 내연기관들과 견주어 소위 후빨이 밀린다는 소리가 나오지 않을 겁니다.

그럼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가능한 심플한 구조로 가야 한다는 테슬라의 생각과 제조 단가, 그럼에도 실용구간에서 너무 충분한 성능이란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번 모델S Plaid 발표에서는 마력을 공개했죠!

아마 광고를 하지 않는 테슬라의 특성상 그리고 1000마력이란 (수십억을 호가하는 하이퍼카를 씹어먹을) 상징적인 수치를 넘겼기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2만 rpm을 회전할 수 있는 카본슬리브 모터라... 정말 멋진거 같네요.

 

정말 미친 성능이네요... ㄷㄷ

아마 이 모터를 개발하지 않았다면 이번 모델S Plaid나 로드스터에는 변속기가 들어가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예상을 완전히 깨버린거 같아요. 진짜 테슬라 주주로써 가슴이 웅장해 집니다~

이로인해 변속기가 없는 전기차 후빨이 딸리는 문제를 RPM으로 극복해버린겁니다 ㅎㅎ

 

각설하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런 주장을 하시는분들이 중요한 팩트를 한가지 놓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딜러쉽이 없죠? 즉 전세계 모든 판매 총괄을 테슬라 본사에서 담당합니다.

즉 매뉴얼도 테슬라 미국 본사에서 만든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죠.

그럼 왜 한국 매뉴얼에는 출력이 표기되어 있는것이냐?

이유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한국에서 자동차를 팔려면 다양한 인증을 받아야하는데 그때 이 정보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즉 이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자동차를 팔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출력 정보를 제공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런 인증도 받는거고요...

그 인증 결과는 여러분의 차량 프렁크에도 이와 같이 붙어 있죠.

국가 기관 인증이 장난이 아닙니다.

 

근데 진짜 안타까운건 이런 경우들이에요... ㅠㅠ

자동차 등록증 제원쪽이 이상한 점이 눈에 띄시나요?

하아.... 맞아요...

단위는 Ps 수치는 kW입니다.

양식에 인쇄만 하는거 알겠어요...

그럼 239가 아니라 325가 들어가야죠...

 

비단 자동차 등록증만의 문제는 아니고요.

여러 양식들에 무분별하게 단위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공무원분들 수고하시는거 바쁘신거 압니다. 국민으로서 대신 이런 수고를 해주시는 것에 감사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거 조금만더 신경써주시면 국민들끼리 불필요한 논쟁거리도 줄어들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모 기자님은 kW 랑 Ps 차이는 안보시고 수치만 보고 200마력 초반대 2천cc 터보 정도 출력이다라고 이야기하는 충격적인 장면도 봤구요... (저도 좋아하는 분인데 안타깝더라고요...)

 

그리고 혹자는 전기차의 마력과 내연기관의 마력은 다르다! 라는 묘한 주장을 하시기도하는데...

마력이란건 WIKI자료에서도 언급하듯..

1초 동안 75Kg의 물체를 1m 이동하는 힘 = 1 마력(ps) 입니다.

즉 전기차와 내연차의 마력은 다르다는 말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 힘이 구현되는 방식이 다른거지 단위가 다르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결론 : 뭣이중헌디!?

지금까지 실컷 이야기해 놓고 이게 뭔소린가 싶으시죠?

중요한건 275마력이건 325마력이건 제가 기존에 타던 BMW X5 40d (313마력) 보다 더 빠르고 경쾌하다는게 이게 팩트고, 일상 영역에서 너무나 차고 넘친다는게 팩트입니다. (니 드림카였는데 그렇게까지 해야 속이 시원했냐!? 미안하다.. 시대가 바뀐걸 어쩌겠어 ㅠㅠ)
(제로백 기준 5.9s vs 5.3s 차이)

 

그리고 이게 왜 논란이 되고 일부는 불편하신지 모르겠네요!?

MY SR 계약했다가 불안해서 변경 계약하셔서?

아님 M3 LR타는데 공간도 좋은데 생각보다 출력이 높아서 배가 아파서?

 

그냥 이런 불필요한 소모전 하지 마시고... 산거 잘 타시고, 가족과 행복한 추억 더 많이 쌓으세요..

그게 진정한 Winer 아닙니까?

세상에서 가장 좋은 차는 비싼차 출력 좋은차가 아닙니다.

바로 여러분이 소유한 그 차량 소중한 추억이 쌓인 바로 그 차량임을 기억하세요~^^

 

아직 기다리는 분들께 한말씀드리면...

정말 힘드신거 압니다.

저도 거의 자포자기 수준이었다가 받게 된거라 충분히 공감되거든요.

정말 집밥 환경만 된다면 가성비는 정말 끝장 납니다.

무조건 존버하세요~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댓글 주시고요~

즐거운 테슬라이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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