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뷰안(RevuAhn) 850X SSD 128GB 개봉 및 성능 테스트

물품 구매 정보

by ゼハン君 2014. 10. 20. 10:38

본문

반응형

2년전에 노트북을 구매하면서 처음 SSD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삼성 830  Serise 128GB 개봉 및 성능 테스트 http://jhum.tistory.com/5


업무용 노트북에 사용하기 위해 구매 했던 SSD였기 때문에 회사에서만 SSD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었죠..

그런데... 문제는 이 SSD에 길들여 지다보니... 집에서는 컴퓨터를 거의 켜지 않게 된다는 문제가 발생하하더군요..

부팅 시간도 너무 길고... 웹브라우져 열리는 시간이나 로딩이 정말 답답하게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비싼 가격과 스마트폰과 아이패드로 인하여 집에서 PC를 활용하는 빈도가 현격하게 떨여져 적정 시기까지 구매를 미루고 있었죠

그런데 얼마전 리뷰안이라는 중소기업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SSD를 그것도 MLC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 SSD라는게 메모리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컨트롤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그동안 여러 중소기업에서 SSD를 생산했지만 그 성능이나 프리징(freezing)현상으로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사라진 업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용기들이 올라올때까지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올라오는 사용기들이... 괜찮더군요.. 그래서 구입하기로 결심하고 10월 2일 배송을 받았습니다.


지금부터 리뷰안 850X SSD 128GB 개봉기를 시작합니다.



견고하게 포장되어 왔다고 말하고 싶지만....



뭐.. 이렇게 왔습니다...

아무리 충격에 강한 SSD라지만 포장상태에 신경을 쓴다면 처음부터 기분은 시작이 될 수 있었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남더군요

데스크 탑에 사용할 것이므로 3.5" 브라켓과 SATA3 케이블도 함께 주문했습니다. (3,000 + 3,000원)

뭐... 중소기업이고 제품만 확실하면 되니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추천 제품이라는 스티커가 눈길을 끄네요



근데 박스가 이상하게 불뚝하더군요...

뭔가 구성품이 많이 들어 있나 싶어서 열어봤는데..



헐... 원인은 제자리를 이탈한 SSD에 의해서 박스가 배불뚝이가 되어 있었습니다.


충격방지용 뽁뽁이라도 좀 둘렀다면 이런일이 없었을텐데... 다시한번 아쉬움이 남네요.




보증기간이 6년이라는게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솔직히 중소기업이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의구심이 있었던 지라... 보증기간은 구매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6년이라는 보증기간을 내세울만큼 품질에 자신감을 보였던점 그리고 그 자신감에 부응하는 사람들의 사용기들이 구매로 이어지게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제품은 금색으로 도금되어 있어 상당히 고급스럽다는 느낌을 많이 줍니다.



브라켓에 사용될 나사들도 넉넉히 제공되었습니다.



한가지 단점이 여기서 나오더군요...

브라켓에 고정을 하는데... 4개의 구멍중 하나의 구멍이 헛돌더군요...

아마 제작 당시부터 타공이 잘못되어 있었거나 제질이 다소 약하거나 둘중 하나일 것으로 추정됩니다만... QC가 아쉬운 대목입니다.



고정하면 이와 같이 됩니다.

최근 PC케이스들은 SSD를 위해서 2.5"를 고정할 수 있도록 나온 케이스들도 있으니 확인하고 필요시 구매하시면 됩니다.


우선 SSD상태를 확인하고 OS설치에 들어가기 위해서 추가 드라이브로 연결을 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사용시간 0시간이 눈에 들어 옵니다 ^^



속도 체크를 하였습니다.

아참 한가지 이야기를 빼먹었네요.

이 제품은 SATA3를 지원하지만 저희집 PC는 아직 SATA2라는거 ㅠㅠ

인텔의 차세대 CPU인 브로드웰부터 DDR4 메모리를 사용한다고 이야기해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또 최근 발표된 내용은 아니라고해서...

계속 PC업글을 미루고 있네요..;;;

그냥 지금 업글할까 싶기도하고... 뭐.. 그렇네요...

각설하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갑니다.


일단 보면 노트북에 사용하는 삼성 830과 상당히 대조를 이루긴 합니다.

그런데 SATA2와 SATA3는 스펙상 2배 이상의 성능차이가 있으므로 감안하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SSD를 사용하는 이유...사실 가장 큰이유는 OS구동 즉 4KB 파일들의 읽기 성능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근데... 4K QD 즉 무작위 읽기/쓰기 성능이 이전 세대의 삼성 830시리즈만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SD역시 베드 섹터가 아니라 메모리 베드 블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전 체크는 필수 입니다.



그런데.. 불안하게 중간쯤 오니 특정 구간구간 검사속도가 15MB/s까지 떨어지는 증상을 보이더군요...



그러고는 다시 180MB/s까지 올라가고...

이 중간 몇구간을 지나고는 그런 증상이 없었습니다만... 신경이 쓰이는건 사실이었습니다.



162MB/s 의 속도로 검사를 마쳤고 전 블럭에 문제는 없네요.. 하지만 계속 신경이 쓰입니다... 
중간에 느렸던 블럭 말이죠...
메모리에 혹시 문제가 있는건 아닐까...


일단 HDD보다는 월등하기 때문에 OS를 설치하기로 합니다.


그리고 AHCI모드를 CMOS에 들어가 설정해줍니다.

SSD는 반드시 AHCI모드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Windows 장치관리자에 들어가보면 위와 같이 AHCI 컨트롤러를 사용중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AHCI모드로 변경하지 않고 IDE모드로 OS를 설치하셨다면 재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불현듯... 아! AHCI모드를 활성화하지 않고 IDE모드로 속도 체크와 DISK검사를 해서 속도가 느렸던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 바로 다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예상대로 였습니다.

4KB 무작위 읽기 쓰기 성능이 최대 4배 이상 빨라진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삼성 SSD에 비해서는 좀 아쉬운 대목이지만... SATA2라는 점 그리고 노트북은 SATA3환경에서 사용되고 테스트 되어졌다는 점을 감안할때 속단하긴 이릅니다.


실제로 다른분의 블로그 자룔를 보면 SATA3 환경에서 이와 같은 같은 속도가 나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건 삼성 830 Serise에 비해서 4K무작위 쓰기 속도가 3배 이상 빠른 수치이기도 합니다.

4K 쓰기 속도역시 이전 세대이긴 하지만 삼성 제품보다 빠릅니다.

읽기 속도 역시 소폭 빠르구요..

삼성 830 Serise 리뷰는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

삼성 830  Serise 128GB 개봉 및 성능 테스트 http://jhum.tistory.com/5



하여 AHCI모드로 다시 베드 블럭을 체크해보기로 합니다.

검사 속도도 더 빨라졌네요 ^^;;



문제의 구간을 모두 통과하였으나 같은 속도 저하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전 AHCI모드를 활성화하지 않았을때보다 체감 성능 및 수치상 성능이 모두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SD사용에서 AHCI모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이며, OS설치후 리뷰안에서 권장하는 최적화 설정을 해주신다면 훨씬더 쾌적하게 PC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evuahn&logNo=220049790350&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topReferer=http%3A%2F%2Fprod.danawa.com%2Finfo%2F%3Fpcode%3D2616566%26cate1%3D861%26cate2%3D32617%26cate3%3D32623%26cate4%3D0

위 링크는 리뷰안테크의 공식 블로그로 SSD최적화 설정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SSD사용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 역시 부팅과 종료 시간이 엄청나게 빨라졌으며, (종료는 누르자마자 꺼진다는.....)

각종 프로그램 로딩 속도... 아.. 진작 살껄 이라는 후회가 될 정도입니다.



현재까지 약 20일 정도 사용하면서 가격대비는 물론이고 너무 잘샀다고 생각합니다.


리뷰안 850X강력 추천합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