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MW 코딩... (e-sys 이용)

쮸 (Tesla, BMW, The Next Spark)

by ゼハン君 2015. 6. 8. 18:14

본문

반응형

BMW를 구매하면 코딩을 해야지 하고 마음먹고 있었기에 차가 배정되고 또한 알리에서 주문을 했습니다.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겠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별것도 아닌데... 엄청 남겨 먹습니다... 솔직히 DIY해도 국내에서 파는것보다 쌉니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대륙의 형님들이 있습니다.

물가가 저렴해서 국내에서 DIY 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므로 전 그 경로를 선택했습니다.

http://www.aliexpress.com/snapshot/6680406819.html?orderId=67373836120199


약 2주만에 배송되었습니다.








노트북을 가지고 내려가서 붙여 봅니다.



이거 첨에 연결 방법을 몰라서 -_-;;

URL로 연결을 하니 안되더군요 ㅠㅠ

한참을 해매다가... VIN코드로 연결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좌측 상단에 Read를 누르면 FAList가 나타나고 우측에 Read SVT를 누르시면 코딩 모듈들이 로딩되어 나옵니다.


이제 Full Backup을 진행합니다. (혹시모를 불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모듈단위 복원이 가능하거든요.

좌측 하단에 보이는 녹색 체크되어 있는 아이들을 Ctrl을 누르고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Read Coding Data 메뉴를 눌러줍니다.



이렇게 에러 없이 하시면 일단 백업은 완료 된 것입니다.



그럼 EsysData\CAF 폴더 하위에 이렇게 백업된 모듈들이 있습니다.

별도의 폴더에 백업하세요.



백업이 되고나면 연두색 체크 모양이 폴더 모양으로 바뀝니다.

+ 를 눌러서 열어보면 상세 모듈이 보여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Edit FDL을 해줍니다.



E-sys 설치시 입력한 PIN코드를 넣어줍니다.

보통 1234를 권장합니다.

(귀차니즘 ^^;;)



이제 원하는 좌표를 찾아서 코딩을 해줍니다.

찾을때 저처럼 eye search 하지 마시고 ㅠㅠ 좌측 상단의 Search for기능을 이용하세요.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합니다 ㅠㅠ)


근데 이기능의 단점은 현재 위치에서 아래로만 찾는다는 것입니다.

(loop찾기 하면 얼마나 좋을꼬...)

한번 찾아보고 없으면 스크롤 최상단으로 올라가서 아무거나 살짝 클릭했다가 Search 버튼을 누르시면됩니다.


그리고 좌표에 따라 Werte 값을 변경하시는데 하단의 Values from ECU에서 수정하고 우측의 문에 화살표를 누르거나 Ctrl + Enter를 누르시면 반영됩니다.

이제 좌측 상단의 디스켓 모양을 눌러서 저장하고 웹 브라우져의 뒤로가기 모양과 동일한 모양을 눌러주시면 처음 모듈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스샷에 보이는 것처럼 FA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Activate FA를 눌러서 FA옆에 연두색 (activate)가 표기 되면 성공한 것입니다.

만약 표기가 안되면 Activate FA 한번더 해보세요.

사실 이건 한번만 해도 됩니다.



연두색으로 activate가 표기 되어 있네요



수정한 모듈을 클릭하시고 우측하단에 Code FDL을 눌러서 차량으로 전송합니다.

여기서 주의할점!!!

※ 차량 전원 또는 노트북의 전원이 나가지 않게 주의하세요... 나가면 해당 모듈 날아가는데... 복구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맨붕방지 차원에서 Code FDL시에는 시동 걸고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Error "0" 나오면 성공한 것입니다.

보통 바로 기능 확인이 가능하고 안되면 시동 껐다 켜보시면 됩니다.

또한 iDrive 기능을 코딩하면 설정 값들이 날아가니 기억해두시면 될듯합니다.




일부 코딩 좌표들을 보면 Werte뿐만 아니라 다른 문자를 언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위와 같이 변경합니다.

한참 찾았네요 -_-;; Werte를 아무리 수정해도 기능이 작동을 안하길래.. 우연치 않게 클릭을 하다보니 이런 숨은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선택이 되더군요.

(클릭 4번에 활성화 됩니다.)


자 이제 즐거운 코딩하시고... 코딩의 책임은 언제나 차량 소유자에게 있음을 명심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