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더 넥스트 스파크 네비게이션 매립 및 후방카메라 (DIY) With 블랙박스 후방

쮸 (Tesla, BMW, The Next Spark)

by ゼハン君 2016. 9. 12. 07:33

본문

반응형

더 넥스트 스파크 네비게이션 및 후방 카메라 장착을 직접 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공임이 거의 15~20이라.... 솔직히 반나절이면 뒤집어 쓰는 작업... 이정도 시간이면 직접하는게 싸죠.

10만원쯤 됐음 맡겼을지도 모르겠어요 ㅎ

 

 

후방카메라는 파인드라이브 FV200을 선택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하 주차장 같은 곳에서 괜찮은 화질을 보여주지만 오히려 주광에서 다소 아쉬운 화질을 보여줍니다.

뭐.. DSLR카메라도 아니고 그냥 만족하기로 합니다.

 

 

구성품이며, 반드시 파인드라이브용 젠더도 함께 구매하셔야 합니다.

 

 

 

 

 

 

 

우선 테일 게이트를 열고 몰딩을 뜯어 줍니다. 

내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그냥 사정 없이 당기시면 됩니다..

 

 

이게 바로 테일게이트 커버 입니다.

보시면 회색으로 잡아주는 클립이 보이실 꺼에요.

비교적 쉽게 탈거가 됩니다.

 

 

그리고 탈거하면 외부에서 보면 번호판 등이 위치한 몰딩을 떼야 하는데...

이때 너트 7개를 모두 푸시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7개 입니다.

 

개수를 강조하는 이유는... 이게 진짜 안뜯어져서 뭐가 더 있나.. 한참을 찾게 됩니다.

전 이거 뜯는데만... 혹 부러질까봐... 30분여 낑낑거렸습니다...;;

결국 고정 클립의 강도가 다른 부위보다 매우 강한 거였더군요.

 

 

 

 

 

 

 

지난번에 포스팅 했던 봉인 나사가 보이네요.

이제 트렁크와 번호판 등쪽에 있는 트렁크 개폐등을 담당하는 케이블을 빼줍니다.

락은 없고 살살 당기면 빠집니다..

 

이제 절대로 트렁크를 닫아서는 안됩니다!!

닫으면 뒷좌석 시트 폴딩하고 다시 커넥터 연결해서 열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세단이면... 생각하기도 싫죠 ㄷㄷㄷㄷㄷㄷ

 

 

저 노란 클립과 흰색 클립이 너무 자체를 강하게 붙들고 있어서 정말 애 좀 먹었습니다 ㅠㅠ

 

 

이제 후방 카메라 위치에 마스킹 테잎을 바르고 동봉된 테잎을 이용해서 타공할 위치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사정없이 뚫어줍니다 ^^

 

 

 

 

 

 

 

깔끔하게 테잎까지 붙여줬습니다.

대략 트렁크 개폐장치와 평행하게 작업하시면 됩니다.

 

 

우왕~~ 순정같이 작업되었습니다.

 

 

 

안쪽은 이렇게 너트로 체결됩니다.

 

 

 

이제 배선을 뽑아야 하는데요...

아까 트렁크 개폐쪽 배선이 지나가는 고무가 있었죠... 반대 방향에 아무것도 지나가지 않는 고무가 있습니다.

물론 아까 그 고무에 해도 되지만 전 반대쪽 고무에 하기로 했습니다.

 

 

 

송곳으로 구멍을 뚫고 하다가... 그냥 커터로 조금 넓게 그었습니다.진짜 무지하게... 선이 안들어 가더군요...

Tip이라면... 모나미 볼펜 깍지를 사용해서 밀어 넣고 전선을 뽑으면 조금은 쉽게 되고... 닦아낼 생각도 있다면 WD40을 뿌리고 작업하면 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배선이 들어왔네요.

이제 트렁크 개폐 몰딩은 다시 조립을 합니다.

 

 

이 부분이 진짜 노가다 인데요....

아까 선 뽑은데서 트렁크를 열고 가장 자리로 배선을 빼서 사진의 위치까지 내려야 합니다. 

약간 시기와 우연이 맞아야 시간 단축이 되는... 아님 도구가 좋거나..

전 옷걸이로 작업하는데.... 한참을 쑤시다가.. 겨우 성공했습니다 ㅠㅠ

(이것도 한 20분 걸린듯...)

 

 

이제 두번째 배선은 트렁크 등에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스파크가 아까 트렁크 쪽에서는 절대로 테일램프쪽으로 내려올 수 없는 구조입니다.

배선을 실내쪽으로 넣었다가 거기서 다시 트렁크 라인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한참을 고민 했습니다.

 

그리고 테일램프는 나사 두개만 풀어주고 당겨주면 탈거되니 참고하세요.

 

 

 

마감제가 추석 물량때문에 배송이 하루 지연되어 다음날 매립작업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은품도 함께 잘 왔네요.

 

 

전 위로 튀어나오는 것보다는 먼지는 잘보이더라도 순정 같은 느낌을 얻기 위해서 Ver2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7인치 네비게이션의 매립제 입니다.

이렇게 위치에 딱 맞도록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보는 순정의 모습...

이제 과감히 탈거를 시작합니다.

 

 

우선 네비 마감제에 동봉된 테잎을 사용해서 붙여 줍니다.

 

 

네비게이션 위쪽에 이렇게 붙여 주고요.

 

 

헤라를 이용해서 주황색 헤라 위치가 탈거 시작 위치 입니다.

이것도 진짜... 안빠집니다ㄷㄷㄷㄷㄷ

특히 하단 핀이 너무 강하게 붙들고 있어서 정말... 진땀 좀 뺐네요...

(역시 새차는 단단합니다 ㅎㅎ)

 

 

 

드디어 탈거가 되었습니다.

(이것도 25분 걸렸군요...;;)

 

 

비상등 및 송풍구도 이렇게 탈거 합니다.

송풍구를 탈거할때 핀이 일부 손상이 갑니다.

어느정도 포기 하셔야 합니다.

전 송풍구 핀다 살리려다가... 멘붕와서 그냥 포기하고 탈착했습니다.

 

그리고 원래 마감제에 있는 클립을 탈거해줍니다.

 

 

오디오 분리를 위해서 은색 트림도 탈거합니다.

 

 

오디오를 탈거해서 동봉된 오디오 마감재로 변경합니다.

오디오 좌우에 검은색으로 바뀐거 보이시죠?

사실 주차장이 컴컴해서 사진 찍기 귀찬아서 안찍었습니다 ㅎㅎㅎ

 

 

자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배선을 작업하는데요... 사실 어디로 빼야 하나... 엄청 고미 했습니다...

그런데.. 아.. 스파크는 경차더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감 따위 거의 없습니다.

하단에 AUX단자쪽 위로 놓을 넣어모시면 휑하니 뚫려 있습니다.

거기가 바로 오디오 쪽과 연결되어 시원하게 열려 있답니다 ㅋㅋㅋㅋㅋㅋ

위에서 배선을 살살 내리시면 됩니다..

 

 

 

SD카드 연장선과 USB연장선을 작업합니다.

이거 불량이 많으니... 꼭 테스트 해보고 작업하세요...

 

아... 공조기 바람 날게 쪽 흰색 찍힘 보이시나요??

작업하다가.... 찍었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리고 나중에보니 데쉬보드 위에도 잔기스 엄청 생겼더군요 ㅠㅠ

꼭 마스킹하고 작업하세요...

 

 

고무벤드로 단단히 고정하고... (앞에서 보셨지만 플라스틱 마감제에 돌기가 있어서 벤드만 체결하면 아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배선을 연결합니다.

 

 

 

 

휴즈 박스에 재부팅 방지기를 달아줘야 겠죠...

배선은 위와 같이 달아줍니다.

(이 이미지는 스파크 동호회 블랙박스 보조베터리 부분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오오~~~ 무지하게 깔끔합니다!!

 

흔들렸지만 후방카메라도 잘 나옵니다.

 

그러고보니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이야기가 하나도 없네요 ㅎㅎ

이거 작업할때 배선 빼면서 같이 작업하시면 편합니다.

네비 후방카메라 작업하실때 블랙박스 2채널 후카 같이 작업하세요.

 

근데 이건 DIY하다 진짜 Die할뻔 했네요 ㅎㅎㅎ

그럼 이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